TCP/IP, TCP/IP 특징

CODEDRAGON Security/Network

반응형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       네트워크 전송 프로토콜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기종이 서로 다른 컴퓨터 시스템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개발된 통신 프로토콜(컴퓨터 간의 통신을 위해 개발한 통신 프로토콜)

·       앞의 TCP 부분과 뒤의 IP 부분의 프로토콜로 되어 있으며,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터넷에서 자료를 전송할 때 패킷(packet)이라는 작은 묶음으로 전송하는데 TCP는 이 패킷들의 전송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고 IP는 그 패킷들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TCP/IP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두 가지 프로토콜이 있기 때문에 TCP/IP라고 부릅니다.

·       네트워크인터페이스계층(Network Interface Layer), 인터넷계층(Internet Layer), 전송계층(Transport Layer), 응용계층(Application Layer) 이렇게 4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현재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사실상의 통신 프로토콜 표준

 

·       TCP/IP 프로토콜은 1960년대 후반 이기종 컴퓨터간의 원활한 데이터통신을 위해 미 국방성에서 개발한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       TCP/IP는 취약한 보안 기능 및 IP주소 부족이라는 제한성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하는 업계 표준 프로토콜이며 현재는 거의 모든 컴퓨터가 이 프로토콜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TCP/IP 특징

·       RFC의 형태로 공개되고 발전되고 있습니다.

·       유닉스(Unix)에서는 표준 프로토콜로 사용

·       거의 모든 운영 체제에서 TCP/IP 지원/구현

·       TCP/IP는 처음부터 보안성 보다는 기능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보안을 중요시 하는 전자상거래나 정보교환에 많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TCP/IP 모델

·       아래의 그림은 TCP/IP 모델을 기본으로 하여 구성된 TCP/IP 프로토콜 아키텍처입니다. 이와 같은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모든 프로토콜의 집합을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라 합니다.

·       TCP/IP 모델은 링크 계층, 인터넷 계층, 트랜스포트 계층, 응용 계층과 같이 4개의 계층으로 구성됩니다.

·       TCP/IP 프로토콜 아키텍처에서 인터넷 계층과 트랜스포트 계층은 항상 IP, TCP UDP가 담당하는데, 특히 TCP IP는 인터넷 프로토콜 아키텍처의 핵심 역할을 합니다.

·       응용 계층과 링크 계층에는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프로토콜들이 있습니다.

·       UDP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응용 프로토콜의 대표적인 예는 DHCP/BOOTP, RTP 등이 있으며, TCP 서비스를 이용하는 응용 프로토콜의 대표적인 예는 HTTP/HTTPS, POP/SMTP, FTP 등이 있습니다. SIP, DNS 프로토콜 등은 UDP 서비스와 TCP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토콜입니다. 그리고 ICMP는 인터넷 관리 프로토콜이며, ARP MAC 주소 결정 프로토콜입니다.

·       OSI 모델을 인터넷의 TCP/IP 모델과 비교해 보면, OSI 모델의 물리 계층과 데이터링크는 TCP/IP의 링크 계층에 대응하며, OSI 모델의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은 TCP/IP 모델의 응용 계층과 대응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