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사용자 계정- 관리자 계정(Administrator), DBMS 설치 계정(Administrator), 일반 계정(End user)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계정

데이터베이스의 생성 및 관리, 데이터의 삽입, 수정, 변경 및 삭제를 수행하는 데이터베이스 계정을 의미합니다.

DBMS 소프트웨어의 설치 및 관리에 사용할 사용자 계정을 의미하며, 보통 설치 계정과 일반적인 운영 계정을 분리할 것을 권장합니다.

 

·       관리자 계정(Administrator)

·       DBMS 설치 계정(Administrator)

·       일반 계정(End user)

 

 

관리자 계정(Administrator)

·       데이터베이스의 생성과 관리를 담당하는 슈퍼 유저(Super User) 계정이며, 정의, 생성, 삭제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생성 시 관리자 계정인 SYSSYSTEM 계정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다. MySQL 데이터베이스인 경우에는 관리자 계정 root가 기본적으로 생성된다.

·       오브젝트(Object)의 생성, 변경, 삭제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

·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모든 권한과 책임을 가지는 계정입니다.

 

 

 

DBMS 설치 계정(Administrator)

·       DBMS 소프트웨어의 소유자가 되며, 사용자 계정과 그룹을 가집니다.

·       DBMS 제품군에 따라 계정을 분리합니다.

·       설치된 DBMS 백업은 이 계정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일반 계정(End user; General User)

·       데이터베이스에 대하여 질의(Query), 갱신, 보고서 작성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계정.

·       일반 계정은 업무에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만 가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