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 OPS (Oracle Parallel Server)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OPS (Oracle Parallel Server)

하나의 Database 에 여러개의 Instance 로 구성하는 방식

Oracle 8i 버전까지는 OPS (Oracle Parallel Server)라고 불렸습니다.

Oracle 9i버전부터 RAC(Real Application Cluster)라고 부릅니다.

   

Database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창고의 역할

Instance

창고의 데이터를 가져와 작업하는 작업공간(작업장)

   

   

하나의 Storage 두개의 Instance

A는 instance1로 복사해와서 작업을하고, B는 instance2로 복사를 해와서 작업을 하며, 변경된 데이터는 다시 database에 저장합니다. 이렇게 instance와 database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작업을 해주게 됩니다.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부하 분산, 서비스 취소 없이 장애 발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동기화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점

RAC Ping으로 두 인스턴스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교환은 반드시 Disk를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RAC Ping

instance1에서 변경완료된 데이터를 instance2로 가져오기 위해서 먼저 디스크에 저장을 한 후 해당 데이터를 instance2로 복사해오는 작업을 말합니다.

디스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데이터 불일치 발생

1)storage에 저장된 동일한 데이터 '사과'를 A사용자가 instance1로 접속해서 조회하고, B사용자는 instance 2에 접속한 후 조회합니다.

2)A사용자가 '사과'을 '오랜지'로 변경하여 update한 후 commit까지 완료합니다.

3)이 때 instance 2에 접속해 있는 B사용자가 '사과' 데이터를 조회할 경우 '오렌지'라는 데이터가 보여야 합니다. instance 1에서 변경완료 후 commit된 '오렌지' 데이터를 instance2로 가져오기 위해서는 storage에 먼저 저장을 한 후, instance2로 가져와야 합니다.

   

   

http://rosebud90.tistory.com/entry/Oracle-RAC%EB%9E%80

http://seandb.tistory.com/entry/RAC-%EA%B5%AC%EC%A1%B0

http://dbkwon.tistory.com/18

http://aboutdb.tistory.com/2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