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 전화 통화 설정 과정, VoIP 전화 통화 설정 과정, VoIP 신호 트래픽의 특징

CODEDRAGON Security/Network

반응형

 

VoIP 전화 통화 설정 과정

VoIP 통화 설정은 아래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단계

설명

1

먼저, 사용자가 전화기의 송수화기를 들고(Hook Off) 키 버튼으로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누름으로써 상대방을 호출(Call)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2

이에 상대방 사용자가 전화기의 호출 벨소리(Ring)를 듣습니다.

3

상대방 사용자가 전화기의 송수화기를 들면 두 전화기 사이에 통화 연결이 설정(Call Setup;호 설정)되고 이를 통하여 두 사용자가 통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4

두 사용자 중 하나가 전화기의 송수화기를 전화기의 후크 위에 올려 놓으면(Hook on) 통화 연결이 해제(Call Release; 호 해제)됩니다.

이러한 전화 통화를 위한 통화세션 설정 및 해제 과정에는 SIP와 같은 신호 프로토콜이 사용됩니다.


 

 

 

VoIP 신호 트래픽의 특징

VoIP 신호 트래픽에는 특징이 있는데, 바로 발신자, 즉 전화를 거는 쪽의 VoIP 클라이언트와 착신자, 즉 전화를 받는 쪽의 VoIP 클라이언트 사이에 전송되는 모든 VoIP 신호 메시지, SIP 메시지를 VoIP 서버가 중계한다는 것입니다.


 

 

 

VoIP 통화 설정을 위한 메시지 교환 순서(MSC)

VoIP 서버가 어떻게 SIP 메시지를 중계하는지, 발신자가 INVITE 메시지를 송신할 때부터 호 설정이 완료될 때까지 발신자, 서버, 착신자 사이에 교환된 메시지의 순서를 살펴보겠습니다.


INVITE -> TRYING -> RINING -> OK -> ACK

 

사용자가 전화기의 송수화기를 들고 상대방 전화기의 번호 누르기를 완료하면 발신자는 VoIP 서버에 INVITE 메시지를 송신함으로써 호 설정 과정을 시작합니다.


 

그러면 VoIP 서버는 발신자로부터 수신한  INVITE 메시지를 착신자에게 송신함과 동시에 발신자에게 100(Trying) 메시지를 송신하는데, 100번 메시지는 VoIP 서버가 착신자에게 INVITE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호 설정을 시작했음을 뜻합니다.


 

서버를 통해 발신자의 INVITE 메시지를 받은 착신자는 사용자에게 전화가 걸려 왔음을 알리는 벨을 울리기 시작하고 180(Ringing) 메시지를 VoIP 서버에게 송신하며, VoIP 서버는 이 180번 메시지를 발신자에게 송신하여 전달합니다.


 

착신자 전화기의 벨소리를 들은 사용자가 전화기의 송수화기를 들면 착신자는 사용자가 호 연결 요청을 수락했다는 뜻의 200 (OK) 메시지를 서버를 통하여 발신자에게 전송하며, 200번 메시지를 서버를 통하여 수신한 발신자는 착신자에게 ACK 메시지를 서버를 통하지 않고 직접 송신함으로써 호 설정을 완료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