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P(User Datagram Protocol), TCP/IP 스택 상의 UDP의 위치

CODEDRAGON Security/Network

반응형

 

UDP(User Datagram Protocol)

·         인터넷에서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서로 주고 받는 방식이 아닌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보내는 통신 프로토콜

·         데이터그램 단위로 응용 프로토콜 엔티티(Entity) 사이에 데이터를 수송하는 비연결형(Connectionless)  트랜스포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여기서 비연결형(Connectionless) 트랜스포트 서비스란 각 패킷의 출발지 호스트와 목적지 호스트 사이를 연결하는 여러 라우터들의 상태에 따라 임의의 가장 알맞은 라우터들을 통하여 데이터를 수송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 UDP는 데이터그램의 손실, 중복, 순서 뒤바뀜 등의 전송 오류를 복구하는 대책을 제공하지 않는 불안전한(Unreliable) 트랜스포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인 것입니다.

·         신뢰할 수 없는 프로토콜

·         데이터를 보내기만 하고 확인 메시지를 주고 받지 않기때문에 제대로 전달했는지 확인하지 않습니다.

·         스트림 전송 등의 미디어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

·         UDP - 편지와 비슷

 

 

 

TCP/IP 스택 상의 UDP의 위치

UDP는 보시는 그림처럼 IP의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응용 프로토콜에게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UDP의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응용 프로토콜은 DHCP/BOOTP, RTP, SIP, DNS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