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Internet), 인터넷 서비스(Internet Service), 컴퓨터 상호간에 통신

CODEDRAGON Security/Network

반응형


 

 

인터넷(Internet)

·       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컴퓨터들의 집합

·       통신망과 통신망을 연동해 놓은 망의 집합을 의미하는 인터네트워크 (interNETWORK)의 약어인 internetwork과 구별하기 위해 Internet과 같이 고유명사로 표기합니다.

인터넷은 이름 자체가 의미하는 대로, 네트워크(Network) 간 연결을 의미합니다.

·       인터넷의 네트워크는 두 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특정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컴퓨터의 일종인 '라우터'를 통해 한 개 이상의 네트워크가 연결돼 있습니다.

·       인터넷의 모든 컴퓨터는 인터넷 프로토콜(IP, Internet Protocol) 주소를 가집니다. 이는 숫자로 돼 있지만 www.google.com 과 같이 도메인 이름 서비스(DNS)를 통해 숫자로 된 주소를 문자로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       (LAN) 등 소규모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는 형태에서 점차 발전하여 현재는 전세계를 망라하는 거대한 통신망의 집합체가 되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Internet Service)

·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전자우편(e-mail), 원격 컴퓨터 연결(telnet), 파일 전송(FTP), 유즈넷 뉴스(Usenet News), 인터넷 정보 검색(Gopher), 인터넷 대화와 토론(IRC), 전자 게시판(BBS), 하이퍼텍스트 정보 열람(WWW; World Wide Web), 온라인 게임 등 다양하며 동화상이나 음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방송하는 서비스나 비디오 회의 등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가 계속해서 개발되어 이용 가능합니다.

·       이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와 풍부한 정보자원 때문에 인터넷을 정보의 바다라고도 합니다.

 

 

 

컴퓨터 상호간에 통신

인터넷 서비스를 즉, 컴퓨터 상호간에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IP주소(IP Address)포트(Port)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