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High Availability) vs OPS(Oracle Parallel Server)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HA vs OPS

 HA(High Availability)

 OPS(Oracle Parallel Server)

·       하나는 Active이고, 나머지 하나는 대기상태인 Standby이다.

·       만약 100명의 사용자가 접속할 경우 Active 상태인 서버로 모두 접속하게 되고,  standby 상태의 서버는 장애를 대비하여 대기만 하고, 실제 서비스에는 전혀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뜻.

·       예를 들어, 차를 살 때 한대가 고장날 경우를 대비해 똑같은 차를 한꺼번에 2대를 사서, 1대는 늘 타고다니고, 1대는 주차장에 세워두면서 대비해두는 방식과 같다.

·       비용이 많이 들고, 아주 비 효율적이다.

·       Active 상태의 서버가 장애가 날 경우 해당 서버에 접속해 있던 연결들은 모두 접속이 종료된 후 standby 서버가 가동되면서 다시 접속되므로,  active상태였던 서버에서 하던 모든 작업들이 전부 취소된다는 뜻.

·       각 서버 별로 Storage를 별도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active상태였던 서버에서 변경된 작업이 standby상태 서버에 반영되지 못할 경우 데이터의 불일치 현상이 생길 수 있다.(데이터 동기화 문제)

·       두 개의 서버로만 구성할 수 있다.

 

·        두 노드 모두가 Active상태로 동작하기에 이론적으로는 부하가 50%로 분산될 수 있고, 서비스 속도도 두 배 빨라질 수 있다

·       OPS의 경우에는 CTF TAF라는 설정이 되어있을 경우 기존 서버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작업을 그대로 다른 서버로 이전시킬 수 있다. (단 수행 중이던 작업의 종류에 따라 다름.)

·       1개의 storage를 공유하므로 한 서버에서 변경된 작업을 다른 서버에서도 그대로 반영이 된다.

·       OPS RAC는 이론적으로 서버수의 제한이 없이 확장이 가능하다.

·       Down Time 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       RAC ping이라는 현상으로 심각한 성능저하 발생.



 

 

반응형

'Development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러스터용 소프트웨어  (0) 2018.04.29
파운데이션DB(FoundationDB)  (0) 2018.04.23
Directive 96/9/EC  (0) 2018.03.20
Get started with U-SQL  (0) 2018.03.13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0)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