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의 특징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특징

설명

통합된 데이터

(Integrated data)

·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똑같은 데이터가 원칙적으로 중복되어 있지 않는 특성 가집니다.

 

·         데이터의 중복은 관리상의 복잡한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         여러 부서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를 곳에 모아서 공동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기억장소를 절약 있습니다.

·         원칙적으로 동일한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지만, 검색의 효율성을 위해 최소한의 중복(Minimal Redundancy) 허용하여 통합 합니다.

 

저장된 데이터

(Stored data)

·         자기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등과 같이 컴퓨터가 접근할 있는 저장매체에 저장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데이터베이스는 기본적으로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것입니다.

공용 데이터

(Shared data)

·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응용프로그램이나 여러 사람이 서로 다른 방법으로 동시에 공유(사용) 있어야 합니다.(동시 공용;Concurrent sharing)

 

·         일반적으로 대용량화되어 있고 구조가 복잡한 것이 보통입니다.

계속적인 변화되는 데이터

(Continuous evolution)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내용은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         새로운 데이터의 삽입(insert), 기존 데이터의 삭제(delete), 갱신(update)으로 항상 내용이 변하고 , 현재의 정확한 데이터를 유지해야 합니다.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         조직의 존재 목적이나 기능을 수행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데이터입니다.

·         일시적으로 필요한 임시 데이터나 단순한 입출력 데이터는 운영데이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접근성

(Real-time accessibility)

·         수시적이고 비정형적인 질의(query) 대하여 실시간 처리로 응답 있어야 합니다.

·         언제든지 필요한 시점에 바로 접근가능합니다.

내용에 의한 참조

(Content reference)

·         데이터베이스내에 있는 데이터 레코드들은 주소나 위치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용자가 요구하는 데이터의 내용에 따라 참조해야 합니다.

·         ,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의 조건을 명시하면, 조건을 만족하는 레코드가 어디에 위치하든 접근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