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트랜잭션 처리(OLTP: OnLine Transacation Processing), DW: Data Warehouse, Data Mart,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Batch Processing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OLTP: OnLine Transacation Processing)

·         Batch 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실시간으로 db의 데이터를 트랜잭션 단위로 갱신/조회하는 처리방식입니다.

·         기존과 달리 다수의 client가 거의 동시에 이용할수 있도록 송수신자료를 트랜잭션단위로 압축한것이 특징입니다.

 

·         은행, 증권사 등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DW: Data Warehouse

·         수년간 발생한 데이터를 모아서 주제별로 합쳐 분석할 수 있게 하는 통합시스템입니다.

 

ex) 운영데이터, 분산데이터, 시장데이터를 추출하여 DW를 구축하고 그걸 DSS OLAP로 분석

 

 

 

Data Mart

·         DW의 하위단위입니다.

·         DW는 중앙집중식 데이터 집합체의 개념을 가지나, data mart는 데이터 저장소의 역할을 하고 특정 목적을 위해 쉬운 접근성과 사용성을 가집니다. DW는 기존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분석하고 어떻게 재사용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DW vs DataMart

DW

DataMart

중앙집중식 데이터 집합체

데이터 저장소의 역할

특정 목적을 위해 쉬운 접근성과 사용성을 가짐

통합시스템

DW의 하위단위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DW에서 데이터를 분석해서 의미있는 형태로 만들기 위한 과정및 도구를 의미합니다.

·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DSS, Decision Support System)

단순히 정보를 수집, 저장, 분배하기 위한 시스템을 넘어서 사용자들이 기업의 의사결정을 쉽게 내릴 수 있도록 사업 자료를 분석해주는 역할을 하는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이다.

 

 

Batch Processing

·         작업을 몰아두었다가 한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ex) 선거투표결과 추출, 게임 이벤트 아이템 일괄 지급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