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내용 - 연계 모듈 구현 환경 구성 및 개발하기 - 연계 메커니즘 정의서 또는 연계 아키텍처 설계서를 확인 및 점검한다., 송신 시스템의 연계 모듈 구현 환경을 구축한다., 수신 시스템의 ..

CODEDRAGON 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반응형

 

 

수행 내용 - 연계 모듈 구현 환경 구성 및 개발하기

 

 

♣수행 순서

·       연계 메커니즘 정의서 또는 연계 아키텍처 설계서를 확인 및 점검한다.

·       송신 시스템의 연계 모듈 구현 환경을 구축한다.

·       수신 시스템의 연계 모듈 구현 환경을 구축한다.

·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연계 메커니즘 정의서 또는 연계 아키텍처 설계서를 확인 및 점검한다.

 

1.'학습 2. 연계 메커니즘 구현하기'에서 작성했던 연계 메커니즘 정의서 중 송수신 시스템에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 구현 방식, 연계(인터페이스) 데이터 생성 방식(테이블 vs 파일), 코드 매핑 및 데이터 변환 처리 위치(송신 시스템 vs 수신 시스템)을 확인한다.

 

2. 송수신 시스템 각각에서 연계 응용 프로그램 구현을 자바 프로그램(Java Program)방식으로 연계 메커니즘 정의서를 수정 및 보완한다.

 

3. 연계(인터페이스) 데이터 생성은 파일 방식으로 연계 메커니즘 정의서를 수정 및 보완한다.

※ 연계 데이터 발생량이 대량일 경우에는 파일 방식보다는 테이블 방식이 성능이나 모니터링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더 적합함

 

4. 코드 매핑 테이블 생성 위치를 송신 시스템의 운영 DB로 연계 메커니즘 정의서를 수정 및 보완한다.

 

5. 연계 응용 프로그램 구현과 연계(인터페이스) 데이터 생성 방식의 변경으로 영향받거나 연관된 부분(연계 파일 생성 위치, 로그 파일 생성 위치, 코드 매핑 처리 위치 등)이 있는지 확인하여 일관된 내용으로 수정 및 보완한다.

 

 

 

 

 

 

송신 시스템의 연계 모듈 구현 환경을 구축한다.

 

1. 송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의 생성 여부, 송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 및 비밀번호(Password)로 접근 가능 여부 등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환경을 점검한다.

 

 

2. 송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로 채용 공고 테이블과 코드 테이블, 코드매핑 테이블, 송신용 오류 코드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한다.

※ 최소 데이터 등록 건 수 기준은 없으나, 실습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입력해야 함, 데이터는 입력(Insert) 쿼리(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문을 이용하거나 골든(Golden), 토드(TOAD), 오렌지(Orange) 등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서드 파티(3rd party) 툴을 사용하여 입력함

 

'학습 1-1. 연계 요구 사항 분석'에서 작성했던 '< 1-5> 채용 공고(TB_EAS010) 테이블 정의서(송신 시스템)'의 테이블을 생성하고, 생성한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학습 1-1. 연계 요구 사항 분석'에서 작성했던 '< 1-6> 사용자(TB_SYS010) 테이블 정의서(송신 시스템)'의 테이블을 생성하고, 생성한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학습 1-1. 연계 요구 사항 분석'에서 작성했던 '< 1-7> 코드 정의서(송신 시스템)'의 코드 테이블을 생성하고, 생성한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학습 1-2. 연계 데이터 식별 및 표준화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코드 매핑 테이블을 생성하고, 생성한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학습 2-2. 연계 장애 및 오류 처리 구현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오류 코드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때 오류 코드 및 내용은 송신과 코드 매핑 및 데이터 변환 처리 시 발생 가능한 오류 코드 및 내용으로 입력한다. 송신 시스템의 오류 코드 및 내용 입력 시 '학습 2-2 연계 장애 및 오류 처리 구현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오류 코드 정의서를 참고한다.

 

 

3.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이 위치할 송신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 3-4> 송수신 파일 생성 위치 및 파일명'을 참고하여 송신 시스템의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 생성 위치 및 파일명 부여 기준을 정의한다.

 

정의한 각 파일 생성 위치 및 파일명 부여 기준은 연계 메커니즘 정의서에 반영한다.

 

연계(인터페이스), 로그, 오류 로그 파일이 위치할 디렉토리(폴더)를 생성하고 접근권한을 읽기, 쓰기로 부여한다.

 

 

 

4. 송신 시스템의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 정의서의 내용을 확인 및 점검한다.

 

'학습 2-1. 연계 메커니즘 정의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송신용 연계(인터페이스)테이블(파일) 정의서 내용의 구조 및 각 항목의 데이터 타입, 길이 등을 확인한다.

 

'학습 2-1. 연계 메커니즘 정의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송신용 로그(Log) 테이블(파일) 정의서 내용의 구조 및 각 항목의 데이터 타입, 길이 등을 확인한다.

 

'학습 2-2. 연계 장애 및 오류 처리 구현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송신용 오류 로그 테이블(파일) 정의서 내용의 구조 및 각 항목의 데이터 타입, 길이 등을 확인한다.

 

 

 

 

 

수신 시스템의 연계 모듈 구현 환경을 구축한다.

 

1. 수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의 생성 여부, 수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 및 비밀번호(Password)로 접근 가능 여부 등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환경을 점검한다.

 

 

2. 수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로 공고 정보 테이블과 코드 테이블, 수신용 오류 코드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한다.

 

'학습 1-1. 연계 요구 사항 분석'에서 작성했던 '< 1-8> 공고 정보(NOTICE_INFO) 테이블 정의서(수신 시스템)'의 테이블을 생성하고, 생성한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학습 1-1. 연계 요구 사항 분석'에서 작성했던 '< 1-9> 코드 정의서(수신 시스템)'의 코드 테이블을 생성하고, 생성한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학습 2-2. 연계 장애 및 오류 처리 구현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오류 코드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때의 오류 코드 및 내용은 수신 및 DB 반영시 발생 가능한 오류 코드 및 내용으로 입력한다. 수신 시스템의 오류 코드 및 내용

 

 

입력 시'학습 2-2. 연계 장애 및 오류 처리 구현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오류 코드 정의서를 참고한다.

 

 

3.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이 위치할 수신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 3-4> 송수신 파일 생성 위치 및 파일명 예시'를 참고하여 수신 시스템의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 생성 위치 및 파일명 부여 기준을 정의한다.

 

정의한 각 파일 생성 위치 및 파일명 부여 기준은 연계 메커니즘 정의서에 반영한다.

 

연계(인터페이스), 로그, 오류 로그 파일이 위치할 디렉토리(Directory, 폴더)를 생성하고 접근 권한을 읽기, 쓰기로 부여한다.

 

 

4. 수신 시스템의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 정의서의 내용을 확인 및 점검한다.

 

'학습 2-1. 연계 메커니즘 정의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수신용 연계(인터페이스)테이블(파일) 정의서 내용의 구조 및 각 항목의 데이터 타입, 길이 등을 확인한다.

 

'학습 2-1. 연계 메커니즘 정의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수신용 로그(Log) 테이블(파일) 정의서 내용의 구조 및 각 항목의 데이터 타입, 길이 등을 확인한다.

 

'학습 2-2. 연계 장애 및 오류 처리 구현의 수행 내용'에서 작성했던 수신용 오류 로그(Log) 테이블(파일) 정의서 내용의 구조 및 각 항목의 데이터 타입, 길이 등을 확인한다.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1. 컴퓨터(PC: Personal Computer)에서 자바 개발 도구(JDK: Java Development Kit)설치 여부, 설치 버전 등 환경을 확인 및 점검한다.

 

[java version] 명령어와 옵션을 통해 설치된 자바 개발 도구(JDK: Java Development Kit) 버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설치 경로(path) 등 정상적 설치 여부와 설치 환경을 확인한다.

 

 

2. 송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 설계서를 작성한다.

개발할 송신 시스템 연계 응용 프로그램의 설계서를 '< 3-5> 프로그램 설계서(명세서) 양식'을 활용하여 작성한다.

 

프로그램 설계서는 프로그램 ID, 프로그램명, 인터페이스 파라미터 등을 비롯하여 상세 처리 로직을 수도(Pseudo) 코드 형태 또는 자바 언어(Java Language)의 문법으로 구체적이며 중요 내용을 누락 없이 작성한다.

 

송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 계정으로 데이터베이스 연결(DB Connection) 생성

송신용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 생성

송신용 DB에서 채용 공고 테이블의 데이터 추출(Select)

추출한 데이터 중 코드 데이터를 수신 시스템의 코드로 매핑 처리

송신 시스템 채용 공고 테이블과 수신 시스템 공고 정보 테이블의 연계 데이터 중 데이터 타입, 데이터 길이가 상이한 경우 수신 시스템의 공고 정보 테이블 형식으로 변환 처리

송신용 연계(인터페이스) 파일에 변환 완료된 데이터 로우(Row, ) 단위로 기록(Write) 송신용 연계(인터페이스) 파일은 xml 형식이 아닌 구분자(Delimiter)를 콜론(:)으로 사용하는 텍스트(Text) 파일로 기록하며, 파일 확장자는 .data로 부여함

데이터 추출, 코드 매핑, 변환,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기록 등 처리 단계별 송신용 로그 파일에 처리 내용 및 결과 기록(Write)

처리 단계별 오류 발생 시 송신용 오류 코드 테이블 참고하여 송신용 오류 로그 파일에 기록(Write)

[그림 3-9] 송신 시스템 연계 응용 프로그램 설계서의 주요 처리 내용

 

 

< 3-5> 프로그램 설계서(명세서) 양식


 

 

 

3. 수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 설계서를 작성한다.

개발할 수신시스템 연계 응용 프로그램의 설계서를 '< 3-5> 프로그램 설계서(명세서) 양식'을 활용하여 작성한다.

 

프로그램 설계서는 프로그램 ID, 프로그램명, 인터페이스 파라미터 등을 비롯하여 상세 처리 로직을 수도(Pseudo) 코드 형태 또는 자바 언어(Java Language)의 문법으로 구체적이며 중요 내용을 누락 없이 작성한다.

 

수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 계정으로 데이터베이스 연결(DB Connection) 생성

수신용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 생성

수신용 연계(인터페이스) 파일을 읽기 모드(Read Mode)로 열어서 한 행(Row)씩 로드(Load)

파일에서 로드(Load)한 데이터를 구분자(Delimiter, :)를 활용하여 각 속성(컬럼)으로 분할

각 속성의 데이터 유효성 점검(Validation Check)

: 엠프티 스트링(Empty String, 공백 문자열) 여부, 데이터 타입, 데이터 길이 등

분할된 속성(컬럼) 중 코드가 존재할 경우, 수신용 코드 테이블에 존재하는 코드인지 확인

(Row)의 분할된 모든 속성(칼럼)이 데이터 유효성 점검(Validation Check)를 통과하여 유효할 경우 수신용 DB의 공고 정보 테이블에 변경 구분자에 따라 입력(Insert), 수정(Update), 삭제(Delete) 처리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읽기 모드로 생성, 데이터 Load, 각 속성(컬럼) 분할, 데이터 Validation Check 등 처리 단계별 수신용 로그 파일에 처리 내용 및 결과 기록(Write)

처리 단계별 오류 발생 시 도는 데이터 유효성 점검(Validation Check) 시 유효하지 않은 값일 경우 수신용 오류 코드 테이블 참고하여 수신용 오류 로그 파일에 기록(Write)

[그림 3-10] 수신 시스템 연계 응용 프로그램 설계서의 주요 처리 내용

 

 

4. 작성한 송수신 연계 응용 프로그램 설계서의 내용을 자바 언어(Java Language)를 사용하여 단독 배치(Batch) 형식으로 개발한다.

 

개발된 자바(Java) 프로그램은 송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은 송신 디렉토리(Directory, 폴더)의 루트(root), 수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은 수신 디렉토리(Directory, 폴더)의 루트(root)에 배치한다.

 

 

 

5. 송수신 환경에서 개발한 연계 응용 프로그램을 각각 컴파일하고, 실행한다.

송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을 컴파일(Compile, javac 명령어 이용)한다.

 

성공적으로 컴파일된 송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송신 디렉토리(Directory, 폴더) 위치에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 등이 생성되는지 확인한다.

※ 송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 테이블의 데이터 추출에서 코드 및 데이터 변환 처리 후 연계(인터페이스) 파일에 기록 및 생성하는 과정까지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처리되었을 경우 오류 로그 파일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음

수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을 컴파일(Compile, javac 명령어 이용)한다.

 

수신 디렉토리 중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위치에 수신용 연계(인터페이스) 파일 구조대로 데이터를 입력하여 수신용 연계(인터페이스) 파일을 생성한다.

 

성공적으로 컴파일된(Compiled) 수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수신 디렉토리(폴더)에 로그 파일, 오류 로그 파일 등이 생성되는지 확인한다.

※ 연계(인터페이스) 파일의 내용 로드(Load)에서 부터 데이터 유효성 점검(Validation Check), 수신용 데이터베이스 사용자(DB User) 계정의 공고 정보 테이블에 데이터를 반영하는 과정까지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처리되었을 경우 오류 로그 파일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