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관리 모니터링의 개념 이해 - 성능지표, 성능측정 분석 방안

CODEDRAGON 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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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관리 모니터링의 개념 이해

·       성능지표

·       성능측정 분석 방안

 

 

 

♣성능지표

정보시스템의 서비스 품질(QoS)을 결정하는 속성들 중의 하나인 성능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지표에는 아래 표과 같다.

 

성능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지표

성능 지표

정의

단위

목표

응답시간

(Response Time)

작업처리를 요청한 시간으로부터 이를 시스템이 처리하여 결과를 보여줄 때까지 소요된 시간

낮춤

시간당 처리량

(Throughput)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처리한 단위 시간당 요청(트랜잭션) 처리 건수

TPS

OPS

높임

자원사용량

(Utilization)

자원(CPU, 메모리 등)들의 용량 중 실제 사용하고 있는 값의 비율

%

높임

효율성

(Efficiency)

시간당 처리량을 자원사용량 또는 비용으로 나눈 값

%

tpmC

높임

 

TPS(Transactions per Second :초당 트랜젝션 처리건수)

OPS(Opeations per Second :초당 요청 처리건수)

tpmC(Transactions per Minute per Cost :단위 비용당 분당 처리건수)

 

출처: 정보통신부, 정보시스템 성능관리지침, 2005

 

 


 

성능측정 분석 방안

성능 수집 항목은 주로 사용량, 응답시간, 관련 자원들로 구성된 IT서비스의 가용성이 모두 합쳐진 결과에 의해서 결정된다. 수집된 데이터는 시스템을 분석함으로써 임계치(Threshold), 기준치(Baseline)에 대한 사용 수준을 통해 결정할 수 있다.

 

구분

설명

임계치 설정시 고려요소

제품의 성능판단 기준 및 권고사항

SLA기준

IT인프라 업무 목적에 따른 활용형태

사용자의 만족도(응답시간, 처리량) 평가결과

운영상태 관리 분야로 부터의 피드백

임계치의 유연한 관리

임계치는 다양한 환경적 요소를 반영하여 변경 및 조정될 수 있다.

임계치는 Server, NW, DBMS, Application의 영향을 받아 변경될 수 있다.

성능관리 책임자는 연계 분야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임계치를 유연하게 판단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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