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성과 평가 - 평가의 개념, 평가의 목적, 평가의 유형, 평가모델, 학습평가 절차

CODEDRAGON 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반응형

 

 

 

교육성과 평가

·       평가의 개념

·       평가의 목적

·       평가의 유형

·       평가모델

·       학습평가 절차

 


 

 

 

평가의 개념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측정,관찰하여 가치, 질 등을 평가하는 주관적인 행위이다.

 

 

 

평가의 목적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측정·관찰하여 가치, 질 등을 평가하는 주관적인 행위이다.

 

목적 설명
교육 과정의 개선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위한 문제점 및 개선사항 추출
교육 효과의 측정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와 교육자의 학습 성취도, 현업 수행에 적용되어 경영성과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
의사결정의 정보 교육과정의 개폐 등 지속여부 판단 및 교육관련 필요 정보 습득
평가 및 관리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관리

 

 

 

평가의 유형

유형 설명
진단평가 ·       교육을 실시하기 전,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제반 정보를 수집ㆍ분석하기 위한 활동
·       교육 내용을 학습자의 현재 수준 또는 그들의 요구사항에 부합하게 편성함으로 써 개별화된 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
형성평가 ·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이나 교육 과정중 프로그램의 구성 또는 전개 방법 등을 수정, 보완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       프로그램의 초안 또는 시제품이 개발된 후에 실제 현장에 적용하기 전에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을 목적으로 실시
총괄평가 ·       형성평가를 통해 수정, 보완을 되풀이한 다음 최종적으로 완성된 교육 과정이나 프로그램의 종합적인 성과 및 그 효율성을 다각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실시

 

 

 

평가모델

수준 Kirkpatrick Phillips 초점
1 반응(Reaction) 반응도, 만족도(Reaction) 교육훈련 참가자의 만족
2 학습(Learing) 학습성취도(Learning) 지식, 기술, 태도, 행동의 습득
3 행동(Behavior) 행동(Application) 직무에서의 행동의 향상
4 결과(Results) 경영성과(Business impact) 교육훈련 참가자에 의해 얻게 된 성과
5 - 투자수익률(ROI) -

 

 

 

♣학습평가 절차

절차 설명
학습평가 수행전략 수립 ·       교육 내용에 대하여 학습자의 수행내역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학습평가 평가지 설계 ·       학습평가 전략(계획)에 기반하여 평가지를 설계하는 단계이다. 평가지는 서답형(단답형, 완성형, 논술형 등)과 선택형(진위형, 연결형, 선다형 등) 등 어떠한 형태로 제시할 것인지를 설계하여야 한다.
·       설계 시, 난이도와 변별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난이도가 너무 높거나 낮은 문항, 변별도가 너무 낮은 항목은 설계 시 삭제하여야 한다.
학습평가 실행 ·       학습평가 수행전략에 기반하여 학습 평가지를 통해 학습평가를 실행한다.
학습평가 내용 분석 ·       학습평가 실행 내용을 기반으로 학습 성과를 분석한다. 점수분포도를 분석하여 정상분포(평균을 중심으로 좌우대칭), 부적분포(높은 점수가 상대적으로 많음), 정적분포(낮은 점수가 상대적으로 많음)를 도출하여 전체 수강생의 성적 분포를 분석할 수 있다.
·       또한 ROI(Return On Investment), BCR(Benefit Cost Ratio) 등의 관점으로 결과를 평가할 수도 있다.
결과적용 ·       교육성과 분석한 내용은 차기 교육 과정 등 다양한 요소에 적용하여야 한다.

 

 

 

학습평가 수행 절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