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기술, Technical 질문, 실력 & 고수

CODEDRAGON Challenge

반응형


 

질문의 기술

질문을 하는데 기술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질문은 그렇지 않겠지만 경우에 따라 필요할 때가 있으며, 특히 기술을 다루는 엔지니어/개발자/분석가들의 Technical 질문은 기술(Skill)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질문과 달리, Technical 질문은 대부분 복잡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모르는 것을 질문하기 위하여 종종 많은 백그라운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고, 기술적 복잡성 때문에 질문 자체를 명확하게 하기가 힘든 경우 있다.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간혹 질문은 UI 표시되는 에러메시지만을 언급하거나 "시스템이 불안정하다" 애매한 표현으로 일관해 버립니다.

 

어떤 사람은 카페/포럼/게시판에 모호한 질문을 올리고도 답을 얻는 경우도 있고, 담당부서에 직접 전화해서 우여곡절 끝에 답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아마도 Lucky 경우이거나, 전문가가 여러분의 눈높이에서 문제를 이해했거나, 혹은 문제가 아주 낮은 수준에서 간단히 찾을 있는 경우였을 가능성이 급니다.

 

문제가 복잡해 지면, 분석 수행 시에는 문제없이 실행되던 결과가 실제 환경에서는 성능에 문제가 발생할 있으며, 개발머신에서는 정상동작 되지만 Production환경에서만 되는 경우, Early Adapter로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경우 전혀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다면, 기존의 일반적인 질문으로 답변을 얻을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집니다.

 

 

 

 

 

Technical 질문

Technical 질문에는 기술(Skill) 필요합니다

 

 

분리

·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문제를 분리하는 기술, 그래서 "문제를 단순화하는 기술" 것이다. , 복잡한 문제로부터 문제를 야기시키지 않는 요인들은 분리 필요가 있습니다.

·         , 요점은 문제를 이해가능한 작은 문제로 분할하여 접근(분할 정복 divide-and-conquer)해야 합니다.

 

 

재현

·         단순히 요인들을 추측하는 것보다 이러한 요인들을 제거하고 문제가 재현(Repro) 되는지 확인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외부) 요인들이 문제와 무관하다면, 질문에서 이러한 불필요한 요인들은 언급될 필요조차 없다. 이렇게 하나 하나 요인들을 제거하다 보면, 실제 문제는 핵심적인 문제로 단순화될 있으며, 이러한 상태에서 질문을 하면 거의 대부분 명료한 답변을 얻게 됩니다.

·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마 절반 정도는 이미 질문자 자신이 자신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미 얻게 입니다.

 

 

 

 

 

Technical 질문을 하려면

·         Technical 질문을 하기위한 핵심적인 문제 영역을 끄집어 내는 것이 아무 훈련 없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         때로 문제를 분석하는데 여러가지 기초 기술적 지식 필요할 수도 있고, 직접 디버깅 해가며 문제를 하나 하나 체크해봐야 있습니다.

·         따라서 "명료하고 좋은 기술적 질문" 오랜 경험과 훈련 통해 얻어지는 기술(Skill) 통해서 가능합니다.

 

 

 

 

 

실력 & 고수

찾아서 해결 하는 것도 "실력"입니다.

찾아서 으로 만들면 "고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