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ARY - 소프트웨어 테스팅, 테스트 계획을 점검 단계, 소프트웨어 내부 구조 참조 여부에 따른 테스팅 기법, 테스트 케이스 범위 및 작성 항목(명세서)

CODEDRAGON 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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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테스팅

·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이며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합니다.

·         검증과 확인이라는 광범위한 주제의 요소이며 검증이란 소프트웨어가 특정 기능을 올바르게 구현하였는지 보장하는 일련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         검증과 확인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확인은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지를 보장하는 일련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         테스팅의 목표는 오류를 발견하는 것이며 훌륭한 테스트는 오류를 발견할 확률이 높은 것이다 따라서 개발자는테스트 용이성”을 염두에 두고 컴퓨터 기반 시스템이나 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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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계획을 점검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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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대상 시스템에 대한 구조 파악

·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컴포넌트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상호 연계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파악한다.

·         테스트의 성공 실패 여부만을 판단할 있고, 실패시의 원인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반쪽짜리 테스트가 있다

·         결함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곳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정교한 테스트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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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내부 구조 참조 여부에 따른 테스팅 기법

·         블랙박스 기법

·         화이트박스 기법

·         블랙박스/화이트박스 기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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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명세서

·         테스트 설계 명세서

·         테스트 케이스 명세서

·         테스트 절차 명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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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케이스 vs 테스트 체크 리스트

http://codedragon.tistory.com/8202

http://codedragon.tistory.com/7789

 

 

 

 

테스트 케이스 범위 작성 항목(명세서)

http://codedragon.tistory.com/5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