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검증(Cross-validation)방법, k-fold 교차검증 ( k-fold CV; k-fold Cross-validation)

CODEDRAGON Development/Big Data, R, ...

반응형


 

k-fold 교차검증 (k-fold CV)

·         K-fold Cross Validation K-fold Cross Validation Scheme

·         K 교차 검증 다중 교차 검증

·         과다한 연산량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         수집된 샘플들의 검증을 위한 통계적인 분석방법의 하나로 강한 성능 추정 방법입니다.

·         전체 집합을 k개로 나눈 하나를 다른 것들과 비교하여 전체적으로 특이한 집합이 없는지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         데이터를 무작위(Random) 섞은 K등분 하나를 검정(Validation) Set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교차 검증은 데이터를 훈련 데이터와 검증 데이터로 나누어 모델링 평가하는 작업을 K 반복합니다.

·         전체 데이터를 사이즈가 동일한 k개의 하부집합(subset)으로 나누고 k번째의 하부집합을 검증용 데이터로, 나머지 k-1개의 하부집합을 훈련용 데이터로 사용합니다. 이를 k 반복 측정하고 각각의 반복측정 결과를 평균 값을 최종 평가로 사용합니다.

·         K 값은 10으로 지정하여 일반적으로 10-fold 교차검증이 사용되나 하부 집합의 분포에 따라 적절한 k 선정이 필요합니다.

 

검증용 데이터

동일한 k개의 하부집합(subset)으로 나누고 k번째의 하부집합 사용

훈련용 데이터

나머지 k-1개의 하부집합 사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