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종류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데이터베이스 종류

·         파일시스템 (File System)

·         계층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HDBMS)

·         망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NDBMS)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RDBMS)

 

 

 

 

 

 

 

파일시스템 (File System)

·         파일에 이름을 부여하고 저장이나 검색을 위하여 논리적으로 그것들을 어디에 위치시켜야 하는지 등을 정의한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단계의 데이터 관리 방식입니다.

·         ISAM, VSAM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구분

설명

ISAM

(Indexed Sequential Access Method)

자료 내용은 저장부, 자료의 색인은 자료가 기록된 위치와 함께 색인부에 기록되는 시스템

VSAM

(Virtual Storage Access Method)

대형 운영 체계에서 사용되는 파일 관리시스템

 

 

 

 

 

 

 

계층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HDBMS; Hierarchic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         데이터를 상하 종속적인 관계로 계층화하여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         데이터에 대한 접근 속도가 빠르지만, 종속적인 구조로 인하여 변화하는 데이터 구조에 유연하게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

·         IMS, System2000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망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NDBMS; Network Database Management System)

·         데이터의 구조를 네트워크상의 망상 형태로 논리적으로 표현한 데이터 모델입니다.

·         트리구조나 계층형 데이터베이스보다는 유연하지만 설계가 복잡한 단점이 있다.

·         IDS, TOTAL, IDMS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RDBMS;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         가장 보편화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입니다.

·         데이터를 저장하는 테이블의 일부를 다른 테이블과 상하 관계로 표시하며 상관관계를 정리합니다.

·         변화하는 업무나 데이터 구조에 대한 유연성이 좋아 유지 관리가 용이합니다.

 

 

 

Oracle

·         미국 오라클사에서 개발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입니다.

·         리눅스/유닉스/윈도 모두를 지원하며 대형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         https://codedragon.tistory.com/4023

 

 

 

 

SQL Server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사 제품이기 때문에 윈도즈 서버에서만 구동이 되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개발언어인 C# 등과 가장 호환됩니다.

·         https://codedragon.tistory.com/8865

 

 

 

 

MySQL

·         마이크로시스템에서 소유했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었으나 오라클에서 인수하였습니다.

·         리눅스, 유닉스, 윈도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오픈소스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https://codedragon.tistory.com/3008

 

 

 

 

Maria DB

·         MySQL 출신 개발자가 만든 데이터베이스로 MySQL 완벽히 호환됩니다.

·         https://codedragon.tistory.com/927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