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수박/커피 고르기

CODEDRAGON Development/Big Data, R, ...

반응형



 

 

맛있는 수박/커피 고르기


 


 

 

무게는?

색깔은?

크기는?

재배지는?

 

 

수박의 꼭지 부분 마른 것이 맛있습니다.

동그란 배꼽부분 작을수록 익은 수박입니다.

수박의 무늬 선명한 것이 익은 수박입니다. 배꼽으로 향한 무늬가 가늘고 수가 많아야 맛있는 수박입니다.

같은 크기라도 무거운 것이 맛있습니다. 원형 보다는 타원형의 수박이 맛있습니다.

 

커피 (Taste) 향기(Aroma) 종합하여 향미(香味 또는 風味/Flavor)라고 하며 커피의 가장 중요한 품질 요소이다. 미국 스페셜티 커피협회(SCAA) 커피 향미를 향기(Aroma), 상큼한 (Acidity), 중후한 (Body), 향미(Flavor), 뒷맛(After Taste), 전체적 균형 (Balance) 여섯 가지 관능 요소로 평가한다.

 

생두 크기 클수록 고급이며 가격이 비싼 편이나, 맛과 비례하지는 않으며, 커피 맛과 향을 좌우하는 밀도가 낮은 생두도 일부 포함되어 있으므로 살펴보아야 한다. 보통 크기를 분류할 때는 스크리너(일정한 크기 구멍이 뚫린 ) 쳐서 작은 생두를 밑으로 빠지게 하여 위에 생두가 남도록 하여 분류한다. 생두 크기는 '길이' 아니라 '' 기준으로 하며, 스크린(#20), 스크린(#19) 등으로 표시한다. 폭으로 18÷64inch=7.62mm 이상인 경우 스크린(#18), 콜롬비아 수프리모(supremo, #17이상), 엑셀소(excelso, #15이상), 케냐 AA(#18), A(#17)

 

조직이 치밀하여 밀도 높을수록 고급이며, 커피 맛과 향이 풍부하다. 커피 밀도는 재배지 고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해발고도 1,000-1,800mm 높고 서늘한 고지대 커피 조직은 단단하고 치밀하여 밀도가 높고, 온난한 기후에서 자란 저지대 커피 조직은 단단하고 밀도가 낮으며, 밀도가 높을 수록 향미가 풍부하다. 대부분의 커피콩 밀도는 1.101.30g/ml이다.

 

아라비카종은 청록색을 띨수록 고급이고, 맑고 투명한 느낌이 나며, 반면 색깔 탁하고 황색에 가까울수록 낮은 등급의 로부스타 종이다. 커피열매를 수확하여 가공한 오래 둘수록 청록색에서 황갈색으로 변하고, 온도와 습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여름철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서 저장하면 백화현상이 일어나며, 생두 색깔 분류는 사람이 직접 하기 때문에 세밀히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다.

 

 

미국 스페셜티 커피협회(Specialty coffee Association of America : SCAA) 기준에 의하면 생두 표준 수분 함량 13% 미만이며, 이상이면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고 나쁜 냄새가 스며들 있으며, 수분함량 10% 미만인 생두는 오래되어 수분이 증발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수분함량은 커피 볶기와 저장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국제적으로 거래 규격에 명시하도록 되어 있고, 수분 함량은 생두 크기나 밀도 분류에 앞서 샘플을 가지고 측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보관 상태에 따라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요한다. 수분 함량이 너무 적거나 많게 되면 커피 로스팅 과정 영향을 미치게 되며 불쾌한 향미를 발생한다.

 

 

결점두 커피 재배과정이나 가공 과정 중에서 생긴 비정상적인 생두로, 전체적인 커피 품질을 떨어트린다. 색이 변한 , 곰팡이 , 마른 , 벌레 먹은 , 깨진 , 미숙한 , 껍질, 나뭇가지, 등과 같은 결점들이 있다.

 

http://bit.ly/36LKAa5

 

 

이런 기준을 제시해줘서 좋은 수박/커피을 고를 있게 해주는 것이 의사결정나무 모형입니다.

 

어떤 속성이 필요하고 어떤 속성을 먼저 판단해야 까요.

이것으로 트리(tree)형태로 만들게 됩니다.

 

 

 

images.google.com

 


반응형

'Development > Big Data, R,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브베이즈 특징  (0) 2019.11.16
원-핫 인코딩(one-hot encoding)  (0) 2019.11.15
분류 분석 모형  (0) 2019.11.14
베이지안 네트워크가 활용된 사례  (0) 2019.11.14
데이터 전처리(Data preprocessing)  (0) 2019.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