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어 (Natural Language),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CODEDRAGON Development/Big Data, R, ...

반응형


 

 

자연어 (Natural Language)

·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 우리가 하는 말과 같이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 사람이 쓰는 말로 한국어, 일본어, 독일어, 영어 등을 의미합니다. 이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자연어 처리라고 합니다.

·       자연어 인공적으로 만든 언어와 구분해 부르는 개념입니다.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       자연 언어 처리

·       사람들이 쓰는 보통 언어를 컴퓨터에 인식시켜서 처리하는 일을 통칭합니다.

·       인간이 발화하는 언어 현상을 기계적으로 분석해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자연 언어 이해 혹은 그러한 형태를 다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표현하는 제반 기술을 의미합니다.

·       음성인식 및 음성 발화와 연관된 자연어 처리 과정을 가집니다.

·       우선 기계와 인간이 소리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인간의 음성을 텍스트로 바꾸는 '음성 인식' 기술이 선행됩니다. 음성인식을 통해 인간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나면 입력된 텍스트를 여러 형태로 분석합니다. 그리고 인간의 음성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한 뒤 사용자가 어떤 대상에 대해 질문을 한 것이라면 검색 등을 활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답을 찾습니다. 이 후 최종적으로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답을 문장형태로 만드는 언어 생성과정을 거친 뒤 음성인식과 반대되는 발화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음성으로 전달 됩니다.

 

http://bit.ly/2NqXeEB

http://bit.ly/2CwFNyd

https://en.wikipedia.org/wiki/Natural_language_processing

 

 

 

 

 

 

자연어 처리 도식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