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클래스, 이벤트 클래스의 상속 구조도, 이벤트 종류 및 설명

CODEDRAGON Development/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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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클래스 구조

  • 모든 이벤트 클래스는 java.util.EventObject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고 있습니다.
  • EventObject 클래스에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객체를 알려주는 getSource() 메서드가 존재합니다.
  • getSource() 메서드는 여러 이벤트가 발생할 때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객체를 구별할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벤트 클래스의 상속 구조도


   

   

   

    

 

이벤트 종류 및 설명

이벤트

개요

ActionEvent

·       버튼, 리스트, 메뉴 등의 컴포넌트가 눌리거나 선택이 되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

·       컴포넌트 별 특정 행위 관련 이벤트

AdjustmentEvent

·       스크롤바와 같은 조정 가능한 컴포넌트에서 조정이 일어나면 발생하는 이벤트

ComponentEvent

·       컴포넌트의 모습이나 이동, 크기가 변화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

ContainerEvent

·       컨테이너에 컴포넌트가 추가되거나 제거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

FocusEvent

·       컴포넌트에 초점(Focus)이 들어 올 때 발생하는 이벤트

KeyEvent

·       키보드로부터 입력이 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

ItemEvent

·       리스트와 같은 선택항목이 있는 컴포넌트에서 선택항목이 선택될 때 발생되는 이벤트

MouseEvent

·       마우스가 눌려지거나 움직일 때, 마우스 커서가 컴포넌트 영역에 들어가거나 벗어날 때 발생하는 이벤트

PaintEvent

·       컴포넌트가 그려져야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

TextEvent

·       텍스트 컴포넌트에서 값이 입력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

WindowEvent

·       윈도우가 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 될 때, 최소, 최대, 종료될 때 발생하는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