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처리 단계 - 컴포넌트 이벤트 처리 4단계

CODEDRAGON Development/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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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 이벤트 처리 4단계

 

단계

설명

1

이벤트 소스 결정

·       하나의 윈도우에는 여러 개의 컴포넌트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실제로 이벤트가 발생되면 처리할 컴포넌트를 결정합니다. 이 때 해당 컴포넌트의 이벤트 클래스도 결정해 줍니다.

·       예를 들어 버튼(Button)이 눌렸을 때의 이벤트라면 ActionEvent 클래스가 여기에 해당 됩니다.

2

이벤트 리스너 작성

·       이벤트를 실제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해당 이벤트를 처리할 이벤트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이벤트 리스너 클래스를 작성합니다.

3

이벤트 소스와 이벤트 리스너 연결

·       이벤트 리스너가 작성이되면 리스너와 이벤트 소스와 연결을 하여 이벤트 소스에서 실제적으로 이벤트가 발생이 되면 처리할 수 있도록 addXXXXListener()함수를 통해 연결을 시켜줍니다.

·       XXXX부분은 해당 컴포넌트에 붙일 수 있는 리스너 이름을 의미합니다.

·       ) 버튼에 ActionEvent을 처리하기 위하여 버튼에다가 addActionListener를 붙여줍니다.

4

이벤트 핸들러 내용 구현

·       리스너의 추상메소드를 구체화합니다.

·       실제 이벤트 발생시 수행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