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DRAGON ㆍDevelopment/UI&UX
사용자 욕구 충족 접근 방식
사용자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드는 데에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접근방식 | 설명 |
양적 분석적 방식 | 정략적인 데이터와 테스트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가는 방식 |
휴리스틱한 영감이나 통찰에 의존하는 방식 | 소비자들이 포커스 그룹을 통해서도 구체적으로 지적하지 못한 사용자 문제들을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
예를 들어 아이폰 개발 과정에서 분석적 방식은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반면, 잠재적인 폭발력은 제한적이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효과적 사용자 연구와 전력은 두가지 접근 방식을 적절히 이용하는 데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 경영 전략 사례
사우스웨스트 항공, 홈디포, 스테이플스, 타깃, 제트블루 항공, 월마트, 페덱스, 웰스파고, 시어스홀딩스등의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사용성(Usability)'에 집중하고 사용자 경험을 경영전략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 사용자 중심 경영 철학을 실천하고, 집중적 조직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면서, 시장 환경 변환에 따라 얼마든지 쉽게 처분할 수 있는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외부적으로 | 외부 고객을 대할 때에는 보다 고차원적인 욕구를 충족해 주는 한편,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구글(Google)
구글은 제품의 사용성에 주목하여 사람들이 진심으로 사랑할 만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계속 내놓고 있습니다.
아마존(Amazon)
- 지속적인 테스트와 이를 바탕으로 한 개선 작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아마존은 정확한 발송과 결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믿음을 심어 주었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갔습니다.
- 구매 목록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자의 사용성을 극대호한 시도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 이제 아마존은 광범위한 제품을 모두 취급하는 종합 쇼핑몰로 거듭났고, 킨들을 통해 전자책 시장의 리더로 앞장서는 등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습니다.
성공한 기업
- 성공한 사용자 중심 기업들은 뭔가를 최초로 시도한 것도 아니었고, 엄청나게 많은 돈을 한꺼번에 투자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던 것입니다.
- 비즈니스도 사용자 경험에 대한 회기적인 인식의 전환과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혁신과 마인드로 고취하고 창의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Development > UI&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signerspics - 무료 이미지 (0) | 2016.12.30 |
---|---|
폰트 파일에 대한 저작권 바로 알기 (0) | 2016.12.24 |
사용자 중심 접근 방식, 사용자 중심 전략의 성공 사례 (0) | 2016.12.10 |
Easy Thumbnails 설치하기, 썸네일 이미지 만들기 (0) | 2016.11.30 |
Easy Thumbnails - 무료 썸네일 이미지 제작 프로그램(free thumbnail generator) (0) | 2016.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