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욕구 충족 접근 방식, 사용자 중심 경영 전략 사례(내부적, 외부적), 구글(Google), 아마존(Amazon), 성공한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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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욕구 충족 접근 방식

사용자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드는 데에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접근방식

설명

양적 분석적 방식

정략적인 데이터와 테스트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가는 방식

휴리스틱한 영감이나 통찰에 의존하는 방식

소비자들이 포커스 그룹을 통해서도 구체적으로 지적하지 못한 사용자 문제들을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개발 과정에서 분석적 방식은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반면, 잠재적인 폭발력은 제한적이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효과적 사용자 연구와 전력은 두가지 접근 방식을 적절히 이용하는 데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 경영 전략 사례

사우스웨스트 항공, 홈디포, 스테이플스, 타깃, 제트블루 항공, 월마트, 페덱스, 웰스파고, 시어스홀딩스등의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사용성(Usability)'에 집중하고 사용자 경험을 경영전략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사용자 중심 경영 철학을 실천하고, 집중적 조직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면서, 시장 환경 변환에 따라 얼마든지 쉽게 처분할 수 있는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외부적으로

외부 고객을 대할 때에는 보다 고차원적인 욕구를 충족해 주는 한편,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Google)

구글은 제품의 사용성에 주목하여 사람들이 진심으로 사랑할 만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계속 내놓고 있습니다.

   

   

아마존(Amazon)

  • 지속적인 테스트와 이를 바탕으로 한 개선 작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아마존은 정확한 발송과 결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믿음을 심어 주었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갔습니다.
  • 구매 목록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자의 사용성을 극대호한 시도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 이제 아마존은 광범위한 제품을 모두 취급하는 종합 쇼핑몰로 거듭났고, 킨들을 통해 전자책 시장의 리더로 앞장서는 등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습니다.

   

   

성공한 기업

  • 성공한 사용자 중심 기업들은 뭔가를 최초로 시도한 것도 아니었고, 엄청나게 많은 돈을 한꺼번에 투자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던 것입니다.
  • 비즈니스도 사용자 경험에 대한 회기적인 인식의 전환과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혁신과 마인드로 고취하고 창의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