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ARY - 교육수행 시 고려사항에 대한 점검을 수행하여야 한다., 교육 수행을 위한 교재를 개발한다., 교육성과 평가, 학습평가 수행 절차

CODEDRAGON 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반응형


 

 

교육수행 고려사항에 대한 점검을 수행하여야 한다.

구분

고려사항

교육수행 고려사항에 대한 점검을 수행하여야 한다.

 

·         교육환경을 점검하여야 한다.

·         교육 수행 발생할 있는 비상대책을 수립한다.

·         강사의 교육 참여가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한 대응책을 마련한다.

·         대규모 시스템의 변경 요구 일정이 지체될 경우를 대비하여 방안을 마련한다.

교육환경을 점검하여야 한다.

·         교육 실시에 필요할 경우 H/W, S/W 설치하도록 한다.

·         프로젝트, 스크린, 화이트보드, OHP 기기 교육에 필요한 기자재를 준비

·         강사는 교육 교재를 근간으로 교육실시 시나리오를 작성

·         교육준비 팀은 교육용 데이터를 작성, DB 구축하고 교육환경을 설치한 테스트를 완료

http://codedragon.tistory.com/6229

 


 

사용자 교육에 필요한 전반적인 제반사항

구분

세부 사항

교육 훈련을 위한 준비사항

·       교육 과정별 강사 조교를 확정한다.

·       교육 대상자를 파악/확정해야 한다.

·       관련 부서에 협조공문 보내기 -> 교육 수강 대상자 조사 -> 교육 수강 대상자 확정

·       교육생 출석부 명찰을 준비한다.

교육 훈련 시스템 환경 구축

·       서버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한다.

·       교육용 SW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       교육 훈련 시스템 총괄 테스트를 수행한다.

https://codedragon.tistory.com/6229

 

 

 

 

 

 

오프라인 / 온라인 교육 수행 기법

구분

방법

개념

오프라인

현장교육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실무를 하면서 교육을 수행하는 기법

 

ex)기본 서비스 운영 교육

ex) 집합교육 실시 정상적 서비스 운영지원 교육

오프라인

집합교육

교육 대상자를 전체적으로 교육하는 형태

 

ex) 전국 3개지역 (서울, 대전, 부산) 에서 2 실시

온라인

반복교육

집학 교육의 내용을 온라인의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언제든지 반복 학습 가능

온라인

사전교육

집합교육 실시 , 온라인을 통한 기초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집합교육 내용의 취득 용이성 제공

교육형태

심화교육

개인별 능력에 따라서 심화교육을 원하는 수강생 대상으로 온라인 집합교육 과정을 통해 교육 제공

교육형태

실습교육

현장교육 표준운영관리 과정 문제해결과정 중심으로 구성하여 실습 제공

http://codedragon.tistory.com/8216

 

 

 

 

교재 개발은 5단계

교육 수행을 위한 교재를 개발한다.

단계

설명

교재 개발을 위한 분석업무를 수행한다.

고객의 요구사항 교육 참가 학습자를 분석한 결과에 기반하여 교육교재 개발의 방향성을 도출한다.

교재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

분석된 결과에 기반하여 교재 개발 진행계획을 수립한다. 단계에서는 철저한 검증과 분석이 수반되어야 최종 교재의 수정률을 최소화할 있게 된다.

교재 내용에 대하여 상세 설계를 수행한다.

분석에 기반한 교재개발 계획에 근거하여 교재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설계작업이 수행되는 시기이다.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정확히 인식하고 교재 설계에 대한 전체적인 블록 스케줄을 도출한다. 이후 교재 개발의 상세 설계를 수행한다.

교재를 개발한다.

교재를 실제적으로 개발하는 단계이며, 교재 개발과 더불어 교육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평가 도구가 도출이 되어야 한다.

개발된 교재를 검증한다.

개발 완료된 교육 교재에 대하여 전문가 리뷰어 등을 통하여 검증을 수행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검증 작업을 반영하여 교재 개발이 완료된다.

http://codedragon.tistory.com/6195

 

 

 

 

 

 

설문조사 절차

단계

설명

1 단계

조사하고자 하는 설문 대상의 주제를 선정한다.

2 단계

설문조사 전략을 수립하고 상세 설계를 수행한다.

3 단계

조사 방법을 결정한다.

4 단계

설문지를 설계하고 세부적인 내용을 작성한다.

5 단계

설문을 수행한다.

6 단계

설문 완료된 내용에 대하여 데이터를 분석한다.

7 단계

분석 결과에 대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http://codedragon.tistory.com/8160

 

 

 



교육성과 평가 단계

절차

설명

학습평가 수행전략 수립

·         교육 내용에 대하여 학습자의 수행내역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학습평가 평가지 설계

·         학습평가 전략(계획) 기반하여 평가지를 설계하는 단계이다. 평가지는 서답형(단답형, 완성형, 논술형 ) 선택형(진위형, 연결형, 선다형 ) 어떠한 형태로 제시할 것인지를 설계하여야 한다.

·         설계 , 난이도와 변별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난이도가 너무 높거나 낮은 문항, 변별도가 너무 낮은 항목은 설계 삭제하여야 한다.

학습평가 실행

·         학습평가 수행전략에 기반하여 학습 평가지를 통해 학습평가를 실행한다.

학습평가 내용 분석

·         학습평가 실행 내용을 기반으로 학습 성과를 분석한다. 점수분포도를 분석하여 정상분포(평균을 중심으로 좌우대칭), 부적분포(높은 점수가 상대적으로 많음), 정적분포(낮은 점수가 상대적으로 많음) 도출하여 전체 수강생의 성적 분포를 분석할 있다.

·         또한 ROI(Return On Investment), BCR(Benefit Cost Ratio) 등의 관점으로 결과를 평가할 수도 있다.

결과적용

·         교육성과 분석한 내용은 차기 교육 과정 다양한 요소에 적용하여야 한다.

 

 



 

 

학습평가 수행 절차



 

http://codedragon.tistory.com/6240